LetITGo

데스크탑도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다! 무선랜카드란? (무선랜카드 리뷰) 본문

제품 관련 정보/와이파이, 무선인터넷

데스크탑도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다! 무선랜카드란? (무선랜카드 리뷰)

올라프의 취미 2020. 8. 24. 23:3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에 쓴 와이파이 공유기에 이어 무선인터넷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 하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즘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집이 없을 정도로 우리나라에는 전국 곳곳에 인터넷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와 같은 건물에는 방마다 유선 인터넷 연결 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전에 지어진 건물이나 따로 설치하지 않은 사무실에는 인터넷 포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데스크톱 PC의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LAN선이라는 인터넷선을 이용하여 공유기 등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인터넷이 들어가지 않는 공간에서는 외부에서 긴 선을 연장해가면서 연결해 들어와야 합니다. 이때 데스크톱 PC로 무선 와이파이를 잡을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요즘 고급형 메인보드에는 WIFI모듈이 탑재되어서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메인보드에도 와이파이가 가능하게 해주는 Pcie형 랜카드, USB형 랜카드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랜카드는 무선인터넷 기능이 없는 데스크톱 PC 등에 인터넷이 되도록 해주는 부품입니다. 

 랜카드는 시중에 너무나도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집에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가 있으면 기가 비트를 지원하는 랜카드를 구매하면 되고 만약 방에서 와이파이가 잘 되지 않는 구석에서 사용한다면 외장 안테나가 달린 제품을 구매하면 되며 간단하게는 작은 USB형 안테나도 좋습니다.

 

ipTIME A3000UA-2 제품

 저는 이 중에서 ip TIME의 A3000UA-2라는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G마켓에서 스마일 배송으로 주문하니 바로 다음날 와서 좋았습니다. 

 

제품의 구성

제품 구성은 사진에 소개된 것처럼 본품, USB3.0선, 사용설명서, 설치 설명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TIME 제품을 제가 구입하는 이유는 제품의 성능도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지만 설치가 매우 간단하고 전용 프로그램이 잘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ipTIME 공유기도 이용하기 있어서 한번 사고 계속 구매하는 것 같습니다.

 

A3000UA와 A3000UA-2 비교

사실 이 제품은 이전에 나온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새로 나온 버전의 제품입니다. 그래서 A3000UA-2에서 끝번호가 2입니다. 그럼 전제품과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약 1년 6개월 만에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성능이 업그레이드가 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업로드되는 8월 24일 기준 다나와에서 두 제품의 가격차이는 6천 원입니다. 그러나 안테나만 4 dBi 안테나가 적용되었습니다. 무선 거리 성능이 조금은 더 나아졌다고 하는데 가격차이가 6천 원 정도만 나서 최신 제품을 구매해보았습니다. A3000UA 제품을 구매해도 문제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성능 및 기능(특징)

 이제 본격적으로 이 제품의 성능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그저 이 제품을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어서 다양한 기능은 이용하지 않았지만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가로세로 56mm로 마우스보다도 작은 크기입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USB 3.0 케이블도 꽤 길어서 거치하기 편했습니다.

 

 이 랜카드는 5 GHz와 2.4 GHz 주파수 모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5 GHz 주파수를 제공하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좀 더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옛날에 5년 전쯤에 샀던 랜카드는 USB2.0 인터페이스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구입한 랜카드는 USB 3.0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합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ipTIME의 설명에는 다양한 기능과 뛰어난 성능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사실 무선 인터넷만 가능하면 되는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설명들이었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동영상 재생에도 끈김 없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선 버전의 제품인 A3000UA를 이용해 보지는 않았으나 비슷한 성능을 가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가 랜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어떠신가요?

2020/08/23 - [IT제품, 서비스 리뷰] - 와이파이가 느릴땐 기가와이파이공유기로 바꿔보자! (WIFI 공유기 추천)

 

와이파이가 느릴땐 기가와이파이공유기로 바꿔보자! (WIFI 공유기 추천)

※본 글은 특정 브랜드와 연관이 없으며 순수하게 정보 전달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집에서 쓰고 있던 공유기를 바꾸게 되면서 제가 바꾸게 ��

letitgo01.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