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ITGo

누구나 쉽게 PC파워 용량 계산하기 (Wattage Calculator) 본문

PC관련 정보/파워, 쿨러, 케이스

누구나 쉽게 PC파워 용량 계산하기 (Wattage Calculator)

올라프의 취미 2020. 9. 16. 21:55
728x90

 안녕하세요 올라프입니다. 어제 PC 파워 서플라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구분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파워를 구매해야 하는데 제일 중요한 출력을 예상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보통 정격 출력을 알려주는데 컴퓨터에 쓰이는 부품들이 여러 개기 때문에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은 예상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워 예상 용량을 계산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Wattage Calculator라는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홈페이지가 시소닉이라는 PC 부품회사 홈페이지 안에 있는 것 같습니다.

seasonic.com/wattage-calculator

 Wattage Calculator 안에 정말 많은 체크 사항들이 있는데요 중요 부품들만 계산해주면 됩니다.

 먼저 motherboard를 통해 내가 데스크톱 PC를 준비하는 ITX-mini PC를 준비하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CPU는 인텔과 AMD 중에 고르면 됩니다.
 이제 소켓을 선택해야 합니다. 인텔의 경우 10세대는 1200 소켓이고 9세대는 1151 소켓입니다. AMD는 AM4 소켓밖에 없으므로 알맞은 소켓을 선택해줍니다.
 소켓을 선택한 후 구체적인 모델을 지정해줍니다.

 이제 메모리, 그래픽카드, 저장장치 등을 지정해줍니다. 
메모리는 16GB이면 8GB 2개, 32GB이면 16GB 2개로 체크합니다.
그래픽카드는 AMD와 NVIDIA 제조사 중에서 선택하고 세부 모델을 입력합니다.
저장장치는 보통 SSD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M.2 SSD와 SSD를 선택합니다.

 만약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 SATA에서 찾아야 합니다. 보통 자신이 구매하려는 하드디스크의 상세 설명에는 연결방식과 회전 속도를 가르쳐 줍니다. 예를 들면 WD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때 SATA 방식과 7,200rpm이라고 나와 있으므로 SATA 7.2K RPM을 표시하면 됩니다.

 나머지 모니터, PCI express, 키보드, 마우스, 팬 개수 등이 나와 있는데 이런 장치들은 전력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대충 100W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최종 전력에 100W 정도를 추가하면 됩니다.

 제가 계산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AMD RYZEN 9 3950X
RAM : 16GB DDR4 2개
VGA : NVIDIA GeForce RTX 2080 Ti
저장장치 : SSD 2개, HDD 1개

 계산했을 때 538W로 계산되었는데 평상시 전력 소모량이 이 정도고 게임이나 작업을 하면 전력량은 많이 늘어납니다. 또한, 추천하는 제품도 650W이지만 쿨링팬, 기타 장치 등은 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100~150W는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여기서 권장 제품의 전력량에 100~150W를 추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만약 이 정도 사양이라면 저는 750W가 넘는 800W의 제품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정도 사양이면 수냉쿨러를 장착할 가능성이 크므로 900W를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추천 용량에서 100W~150W를 추가해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실제로 제조사들은 어느 정도를 추천할까요?
2080Ti를 제조하는 제조사들은 650W를 추천합니다. 그래픽카드가 보통 전력을 많이 먹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를 확인해서 대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CPU도 전력을 이용하며 저장장치, 램, 기타 냉각 부품들도 전력을 많이 먹기 때문에 100W를 추가해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에 나온 RTX 3090은 소모 전력이 더 늘어나서 추천하는 최저 용량이 750W 이상입니다. 그래서 신제품이 나오면 파워 용량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오늘은 데스크톱 PC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량을 계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일반 사무용 데스크톱을 이용한다면 500W 정도를 이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추천할 수 있지만 게임용 PC나 작업용 PC는 고성능 부품이 많이 들어가서 정확한 파워 용량을 계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상되는 용량에서 여유를 두고 구매하는 것을 강하게 권고드리고 추천해 드립니다!!!

2020/09/15 - [데스트탑, 노트북] -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 알아보자 (Power Supply 모델명, 용어 정리 )

 

파워 서플라이에 대해 알아보자 (Power Supply 모델명, 용어 정리 )

 안녕하세요 올라프입니다. 요즘 컴퓨터 주요 부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 알아볼 부품은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아주아주 중요한 부품이지만 제조사

letitgo01.tistory.com

2020/09/13 - [데스트탑, 노트북] - AMD 그래픽카드의 모든것 2 (가격, 성능 총정리, RX5000번대편)

 

AMD 그래픽카드의 모든것 2 (가격, 성능 총정리, RX5000번대편)

 안녕하세요! 올라프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AMD의 그래픽카드를 소개할 건데요 어제는 500번대 그래픽카드들을 소개했는데 500번대는 성능이 많이 약해서 고성능 게임이나 �

letitgo01.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