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ITGo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출시! 성능, 가격 총정리! (아이패드 프로4와 비교까지) 본문

스마트기기/테블릿PC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출시! 성능, 가격 총정리! (아이패드 프로4와 비교까지)

올라프의 취미 2020. 9. 18. 23:53
728x90

 안녕하세요 올라프입니다. 신제품 소식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저는 2주 전에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해서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아이패드 에어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번 아이패드 에어 4세대가 좋은 것 같아서 제품을 설명해보고 아이패드 프로와 어떤 점이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4세대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4세대는 10.9인치 모델만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로즈골드, 그린, 스카이블루 이렇게 총 5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Liquid Retina 디스플레이로 ISP LCD패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밝기는 500니트입니다.
 저장용량은 64GB와 256GB 중에 선택해서 고를 수 있는데 128GB 모델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세대부터는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Touch ID가 사라지는 줄 알았지만, 이번 에어는 상단 버튼에 Touch ID 센서가 있습니다.
 버튼 구성은 아이패드 프로와 비슷합니다.

 이번 세대부터는 USB-C타입의 포트를 지원합니다. 에어에서도 이제 라이트닝 포트가 아닌 C타입을 지원하는 것을 보니 앞으로 다른 애플 제품들에서도 C타입을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품 구성품으로는 USB-C 충전 케이블과 20W USB-C 전원 어댑터를 지원합니다.

 이번 아이패드 4세대는 애플펜슬 2세대를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중에서도 가장 최신 버전에서만 쓸 수 있었는데 에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자석식 커넥터를 이용하여 매직 키보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칩은 A14 Bionic 칩으로 뉴럴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가장 최신 버전의 칩입니다. 

이번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는 iPados 14버전으로 출시되며 무선 통신은 WIFI-6을 이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는 5.0을 지원합니다.

 그럼,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모델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디스플레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큰 차이점은 없지만 크기도 0.1인치 정도 차이가 난다고 되어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는 프로 4세대가 조금 더 좋고 밝기가 100니트 정도 더 밝습니다. 화면만 봐서는 어느 정도 비슷하지만 조금은 프로 4세대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CPU입니다. 그럼 A14 바이오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에는 A14 바이오닉이 탑재되어 있고 아이패드 프로에는 A12 바이오닉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럼 프로보다도 더 높은 CPU를 가지고 있는 것인데 얼마 정도의 성능 차이가 있는지 애플이 공개하고 있는 자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14 바이오닉에는 5나노 공정이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PC의 CPU들도 7나노 공정으로 양산되고 있고 그래픽카드의 GPU도 최근에 나온 RTX 3080에 8나노 공정이 적용되었습니다.

 A14 바이오닉은 6코어의 CPU와 4코어의 GPU로 구성되어 있어서 A12보다도 40%, 30%나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럼 A12를 탑재하고 있는 아이패드 프로와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카메라입니다. 일단 카메라는 차이가 좀 심합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인덕션이고 에어 4는 아닙니다. 둘 다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지만, 광학줌 카메라가 빠져 있습니다. 또한, 라이다 센서도 빠져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보정 기능들은 어느 정도 비슷한 거 같습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들은 아이패드의 카메라를 많이는 사용하지 않는 것 같아서 굳이 장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비슷하게 스팩을 맞췄을 때 가격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로 하였고 256GB에 Cellular 모델로 선택하였습니다. 가격 차이는 21만 원이 차이가 납니다.

 만약 두 제품 중 고민을 하고 있다면 전 iPad Air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이패드를 전문적으로 이용할 사람들이라면 iPad Pro가 좋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더욱 프로가 좋지만, 나머지 부분에서는 아이패드 에어랑 비슷하므로 21만 원이나 차이가 난다면 아이패드 에어가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둘 다 애플펜슬 2세대와 터치 키보드를 지원하고 크기도 비슷하므로 더욱 추천해 드립니다.

 

2020/08/31 - [스마트폰, 태블릿 PC] - 10년 넘게 갤럭시만 쓴 유저의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개봉기와 개봉 시 주의할 점!

 

10년 넘게 갤럭시만 쓴 유저의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개봉기와 개봉 시 주의할 점!

안녕하세요 올라프입니다. 오늘은 애플의 아이패드 제품을 소개해드리게 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싶어 하는 제품 중 하나이죠. 유튜브에 '대학생 아이패드'라��

letitgo01.tistory.com

2020/08/29 - [스마트폰, 태블릿 PC] - 아이패드 뭐 사야 할지 모르겠으면? 이글부터 보세요 (아이패드 선택 가이드)

 

아이패드 뭐 사야 할지 모르겠으면? 이글부터 보세요 (아이패드 선택 가이드)

 안녕하세요 학생, 성인 구분 없이 많은 사람이 사고 싶어 하는 제품인 아이패드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며칠 전에 갤럭시 탭 S7 시리즈가 출시되었고 사전예약에서 첫날

letitgo01.tistory.com

 

Comments